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층건축물 화재!! 완벽한 현장 대응력을 키우겠습니다  
도시신문(http://sungnammail.co.kr)   
| 2010.10.28 17:08 |

고층건축물 화재!! 완벽한 현장 대응력을 키우겠습니다

분당소방서(서장 안선욱)가 고층 건축물에서 화재발생시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화재진압대원의 신속한 출동과 현장대응력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훈련에 돌입한다고 전했다.

고층건축물의 화재발생시 문제점은 첫째 피난·대피적인 측면에서는 거주자에 대한 건축물 내부 정보전달이 곤란하고, 피난계단의 대피 동선이 복잡, 피난공간 층이 부재하고, 엘리베이터·계단 방화문 개방상태 유지로 상층으로 급속한 연기가 확산되어 인명피해가 우려되며, 둘째 화재진압대원의 현장대응적인 측면에서는 붙박이창 시공으로 화점·연소상황 파악 및 현장지휘가 곤란하고, 고층화재시 진입장소까지의 장시간 소요(40층→ 12분 22! 초), 전진기지 협소로 진입대원과 지휘소간 대응전술이 제약되고, 고온에서 장시간 화재진압시 폭렬현상에 의한 건축물 붕괴도 우려 된다.

셋째 소방장비 운용 및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고가사다리차 도달범위 초과 및 펌프차 방수압력이 부족하고, 공기호흡기 예비봄배 보급 및 충전의 어려움이 있으며, 화재 시 비상용 엘리베이터 정지로 신속한 현장진입이 곤란한 문제점이 대두된다.

이와 같이 고층건축물의 화재 시 문제점을 해결하고 현장대응력 향상을 위해 분당소방서에서는 화재진압대원이 직접 고층 건축물을 방문하여 소방차량 배치(부서)장소를 확인하고, 고가사다리차 및 굴절차 전개 훈련실시, 화재진압대원·구조대원 별 진입장소 및 대형화재시(광역1~3호 수준) 차량대기 및 통제단 가동장소를 확인한다.

또한 관내 고층건축물 31개소 관계자 및 주민에게 화재발생시 대응요령에 대한 소방안전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안선욱 서장은 “최근 발생한 부산 해운대 화재가 남의 일이 아닐 수 없다”면서 “다가올 겨울철을 맞아 고층건물 화재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함은 물론, 현장 진압대원 대응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Copyrights © 2012 sungnammail.co.kr All Rights Reserved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